이슬람의 분열 : 내전의 서막
이슬람은 전 세계적으로 18억 명 이상의 신자가 있는 세계 주요 종교 중 하나입니다.
무슬림들은 유일신 알라를 믿고, 예언자 무함마드를 알라의 마지막 사도로 믿습니다.
이슬람은 7세기 아라비아 반도에서 발생하여 중동, 북아프리카, 스페인, 인도, 동남아시아 등으로 빠르게 확산되었습니다.

이슬람은 하나의 종교이지만, 내부적으로는 여러 종파로 나뉘어 있습니다.
그중 가장 큰 두 종파는 수니파와 시아파입니다.
수니파는 이슬람 신자의 약 85~90%를 차지하는 다수파이며, 시아파는 약 10~13%를 차지하는 소수파입니다.
수니파와 시아파는 이슬람의 기본 교리에는 동의하지만, 632년 예언자 무함마드 사후 이슬람 공동체의 지도자를 선출하는 문제를 놓고 의견이 갈렸습니다.
이러한 의견 차이로 인해 이슬람은 7세기에 수니파와 시아파로 분열되었으며, 이 분열은 오늘날까지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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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읽기전에 역사적으로 이슬람이 탄생하면서 어떤 일로 인해서 두 종파로 나뉘게 되고
서로 악감정이 남아있는지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시아파와 수니파 분열의 영향
시아파와 수니파의 분열은 이슬람 역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분열은 무슬림 공동체 내부의 갈등과 분열을 야기했으며, 이는 정치적 불안정과 전쟁으로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특히, 680년 카르발라 전투에서 알리의 아들 후세인이 살해당한 사건은 시아파에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후세인의 죽음은 시아파 신앙의 핵심적인 부분이 되었으며, 매년 아슈라 기간 동안 시아파 무슬림들은 후세인의 죽음을 애도합니다. 시아파와 수니파는 서로 다른 종교적 관습과 전통을 발전시켰으며, 이는 예술, 건축, 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났습니다. 예를 들어, 시아파는 이맘의 무오류성을 강조하며 이맘의 묘를 순례지로 여기는 반면, 수니파는 예언자 무함마드의 언행과 가르침을 따르는 것을 중시합니다.
시아파와 수니파 분열의 역사적 배경
시아파와 수니파의 분열은 632년 예언자 무함마드가 사망한 후 시작되었습니다. 무함마드는 후계자를 명확히 지명하지 않고 사망했기 때문에, 그의 뒤를 이을 지도자를 선출하는 문제를 놓고 무슬림 공동체 내에서 의견이 갈렸습니다.
- 수니파: 무함마드의 친구이자 장인인 아부 바크르를 초대 칼리프로 선출했습니다. 수니파는 칼리프가 무슬림 공동체의 합의에 의해 선출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아부 바크르를 지지했던 사람들은 그가 무함마드의 오랜 친구이자 협력자였으며, 초기 이슬람 공동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고, 공동체의 지지를 받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 시아파: 무함마드의 사촌이자 사위인 알리를 초대 이맘으로 추대했습니다. 시아파는 무함마드가 가디르 쿰에서 알리를 자신의 후계자로 지명했다고 주장하며, 이맘은 무함마드의 혈통을 이어받은 신성한 지도자라고 믿습니다.
시아파는 '시아트 알리'(알리의 당파)라는 이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초기 시아파는 알리와 그의 후손들이 무함마드의 정당한 후계자라고 믿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맘의 정체성과 역할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등장하면서 여러 시아파 분파가 생겨났습니다. 그중 가장 큰 분파는 12명의 이맘을 믿는 '12이맘파'입니다.
초기 이슬람에는 수니파와 시아파 외에도 카리지파라는 분파가 존재했습니다. 카리지파는 칼리프는 경건한 무슬림이라면 누구든 될 수 있다고 주장했으며, 혈통이나 부족적 배경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들은 지도자의 유일한 자격 요건으로 경건함과 공동체의 인정을 꼽았습니다. 카리지파는 초기 이슬람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현재는 소수 분파로 남아 있습니다.
시아파와 수니파의 분열은 단순한 지도자 선출 문제를 넘어, 이슬람 공동체의 정체성과 권위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제기했습니다. 이러한 질문은 이슬람 역사는 정치적, 사회적 갈등을 야기했으며, 오늘날까지도 중동 지역의 정치 지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시아파와 수니파의 주요 신념 차이
시아파와 수니파는 이슬람의 기본 교리에는 동의하지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중요한 신념 차이가 있습니다.
지도력 및 이맘의 권위: 수니파는 칼리프를 무슬림 공동체의 합의에 의해 선출된 정치적 지도자로 여깁니다. 칼리프는 이슬람 공동체를 이끌고, 정치, 사회, 군사적 문제를 처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수니파에서 이맘은 종교적 학자이자 공동체 지도자를 의미하며, 예배를 인도하고 종교적 가르침을 전파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 시아파는 이맘을 무함마드의 혈통을 이어받은 신성한 지도자로 믿습니다. 시아파에게 이맘은 무오하며 신성한 권위를 가지고, 종교적, 정치적 문제에 대한 최종 결정권을 가집니다.
종교적 해석: 수니파는 꾸란과 순나를 기반으로 이슬람 교리를 해석합니다. 순나는 예언자 무함마드의 언행과 가르침을 기록한 것으로, 수니파는 꾸란과 함께 순나를 이슬람의 중요한 경전으로 여깁니다. 시아파 역시 꾸란과 순나를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이와 더불어 이맘의 해석을 따릅니다. 시아파는 이맘이 무함마드의 혈통을 이어받았기 때문에 신성한 권위를 가지고 있으며, 꾸란과 순나에 대한 가장 정확한 해석을 제공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율법: 수니파는 4개의 주요 법학파 (하나피, 말리키, 샤피이, 한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 법학파는 꾸란과 순나를 기반으로 이슬람 율법을 해석하지만, 세부적인 규정에서는 차이가 있습니다. 시아파는 자파리 법학파를 따릅니다. 자파리 법학파는 6대 이맘인 자파르 알 사디크의 가르침을 기반으로 하며, 수니파 법학파와는 다른 율법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종교적 관습: 수니파는 메카, 메디나, 예루살렘을 순례하는 것을 중요한 종교적 의무로 여깁니다. 시아파는 이와 더불어 이라크에 있는 나자프와 카르발라를 순례합니다. 나자프는 초대 이맘 알리의 묘가 있는 곳이며, 카르발라는 알리의 아들 후세인이 순교한 곳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시아파와 수니파
오늘날 시아파와 수니파는 여전히 이슬람 세계의 주요 종파입니다. 두 종파는 많은 무슬림 국가에서 공존하고 있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종파 간의 갈등이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란과 사우디아라비아는 각각 시아파와 수니파의 중심 국가로서, 중동 지역의 패권을 놓고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은 예멘, 시리아, 이라크 등에서 대리전 형태로 나타나고 있으며, 지역의 정치적 불안정을 심화시키고 있습니다. 2003년 미국의 이라크 침공은 이라크 내 시아파의 정치적 영향력을 증가시켰고, 이는 지역의 종파적 긴장을 더욱 고조시키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시아파와 수니파의 분열은 단순한 종교적 갈등을 넘어, 정치, 사회, 경제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입니다. 역사적으로 시아파는 종종 소수派로서 차별과 억압을 경험했으며, 이는 시아파의 정치적, 사회적 불만을 심화시키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또한, 석유 자원과 같은 경제적 이익을 둘러싼 갈등이 종파 간의 대립을 심화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론
시아파와 수니파의 분열은 예언자 무함마드 사후 이슬람 공동체의 지도력을 둘러싼 의견 차이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이 분열은 이슬람 역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오늘날까지도 이슬람 세계의 정치, 사회, 문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시아파와 수니파는 이슬람의 기본 교리에는 동의하지만, 지도력, 이맘의 권위, 종교적 해석, 율법, 종교적 관습 등에서 중요한 차이점을 보입니다. 이러한 차이점은 종파 간의 갈등을 야기하기도 하지만, 동시에 이슬람 문화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측면도 있습니다.
시아파와 수니파의 미래 관계는 여전히 불확실합니다. 중동 지역의 정치적 불안정과 종파 간의 갈등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시아파와 수니파의 화합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이슬람 공동체 내부에서 종파 간의 공존과 협력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맺어 이슬람 세계에 평화와 안정이 정착되기를 기대합니다.